Data_Analyst

Retention

딩코딩코딩 2024. 3. 11. 00:30

Retention 글을 읽고 사용자 방문에 따른 기준이 다양한 방면에서 마케팅 활용 요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.

이론적으로는 어느 정도 이해했지만 막상 실무에서 닥치게 되면 막 우왕자왕 할 것 같다는 생각이... 그래도 데이터 분석 하려면 이정도는 알아야지!! 않을까 싶습니다!! 

클래식 리텐션: 하루하루를 방문자수를 체크한다.

롤링 리텐션: 방문자가 매일 접속 안했어도 특정날짜를 기준으로 방문을 했다면, 그 기준날짜 전까지는 모두 방문한 것으로 간주한다.

범위 리텐션: 날짜를 1그룹, 2그룹, 3그룹으로 나누고 그룹에 속하는 날짜에 하루라도 방문했다면, 리텐션 범위에 포함시킨다.

요약하자면 약간 이런 느낌인 것 같습니다!!


결국에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리텐션 계산법을 적용하는게 중요하고, 이를 통해 유저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자 하는 목적이 리텐션 계산의 주된 목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.